문화재자료

청도 동헌 (淸道 東軒)

주소경북 청도군 화양읍 동헌길 15
상세내용

◆ 청도 동헌 (淸道 東軒)◆

지정번호 : 문화재자료 제403호
지 정 일 : 2001. 4. 30 
소 재 지 : 경북 청도군 화양읍 동헌길 15
시    대 : 조선시대
소 유 자 : 청도군

 

동헌(東軒)은 조선시대 지방관아의 중심 건물이며 관찰사, 수령 등의 정청(政廳)으로서 지방의 일반행정업무와 재판 등이 이곳에서 행해졌던 곳이다. 이곳 청도 동헌은 일제시대에 들어 1917년 대성면(현 청도읍) 고수동에 군청사를 신축하여 이전함에 따라 옛 관아 건물은 용도가 폐기되고 동헌(東軒)건물만은 학교교실로 활용되면서 지금까지 용케 남았다. 원래 1737년경(영조13년) 화양초등학교의 운동장에 있었는데 1955년 12월 22일 내아(內衙:관사)가 있던 지금의 자리로 이건한 것이다.
당초의 건물은 자연석을 쌓은 기단 위에 다듬은 원형주초를 두었다고 전해지나 지금은 자연석 덤벙 주초에 두리기둥을 세운 초익공계의 건물이었다. 기둥배열은 정면7칸 측면3칸 규모로 앞쪽 칸은 퇴칸 형식으로 구성되었고, 상부가구는 기둥 위에 보아지와 주두를 놓아 대량을 받았고 포대공을 세우고 종보와 중도리를 얹었다. 양쪽 측면 벽은 중방을 지르고 회벽을 쳤으며, 어칸에는 미서기 출입문을 양쪽 퇴칸에는 각각 외짝 미닫이문을 설치하고 여타칸에는 모두 미서기 유리창을 달았다. 벽을 좌측3칸, 우측4칸으로 크게 2칸으로 구분하여 교실로 이용하였다.
동헌은 지방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역사성을 가지고 있는 건물이고, 현재 대부분의 동헌이 없어지고 남아있는 것이 많지 않은 상황으로 동헌건물이 이건 되었다하나 청도읍성내에 있고 기둥을 비롯한 목재부는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조선시대 관아건축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