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핵병
증상 보통 덩굴과 과일에 발생하는데 발병부분은 최초에 수침상으로 되어 연화한다. 다음에 점차 건조되면 백색의 분상물로 진전된다. 과일에 발생할때는 과일이 처음에는 연해지고 조금 지나면 백색의 솜같은 것이 붙는데 그대로 방치해 두면 과일표면에 쥐똥같은 균핵이 암흑갈색으로 뭉쳐 덮이게 된다.
발생생태 시설재배 특유의 병해로 무가온으로 재배할 때, 야간의 기온이 불충분 할 때, 지표면에 멀칭을 하지 않았을 때, 이랑관수를 실시 할때 피해가 심하며 하우스 억제재배시 하우스내의 온도가 내려가는 때에 특히 발병이 심하다. 균핵은 땅표면에서 최고 10년이상 생존하기 때문에 질소질 비료 연용시 다발생하게 되며, 특히 오이의 유과때 암꽃이 떨어지기 전에 과일의 선단부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잿빛곰팡이병과 유사하여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균핵병과실의 증상줄기의 균핵병 병반 균핵병 과실의 증상 / 줄기의 균핵병 병반
방제방법 균핵이 형성되면 병원균이 날아다니므로 그 전에 피해잎과 덩굴, 과일 등을 절단해서 제거한다. 병원균의 생장 최적 산도는 pH 5.2 정도이므로 재배전에 석회를 충분히 시용하여 산도를 교정하여 재배한다. 작물 수확후 이병물에 균핵 또는 균사의 형태로 월동하므로 이병물은 철저하게 제거하고 상습재배지는 비기주 작물을 윤작하여 재배한다. 또한, 심경을 통한 토양내 균핵을 매몰하여 사멸을 유도하고 작물 수확 후에는 담수처리(50일이상)로 병원균의 사멸을 유도한다. 방제약제로는 프로파수화제 1,000배액, 로브랄수화제 1,200배액을 6∼7일간격으로 2회 정도 살포하여 방제한다. 적용약제로는 톱신 M수화제, 벤레이트수화제(수확 전일까지 3회 이내), 스미렉스수화제(수확 전일까지 6회 이내), 노브랄수화제(수확 전일까지 4회 이내), 놀란수화제(수확 전일까지 5회 이내)등을 안전사용기준을 지켜 방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