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균병
병징 잎에서만 발병한다. 처음에는 담갈색이며 엽맥 주위에 각반모양의 병징을 형성하고 습도가 높은 상태에서는 병반의 뒷면에 검은 곰팡이 즉 담자경 및 분생포자를 생성한다. 병반을 다수 갖는 잎은 전체가 황화하여 고사한다. 노균병이병엽노균병균 노균병이병엽 / 노균병균
병원균 크로미스터계의 난균문에 속한다. 절대기생균으로 인공배양이 되지 않으며 살아있는 기주식물체에만 기생한다. 포자낭은 계란형 혹은 레몬형으로 쉽게 이탈되어 공기중으로 퍼진다. 포자낭안에서는 2개의 편모를 가진 유주자를 형성하는데 유주자는 구형으로 직경은 7∼11㎛이다. 유성세대인 난포자는 병든 식물체내에서 환경이 불량해지면 형성되며, 직경은 22∼42㎛로 알려져 있으나 잘 형성되지 않는다. 병원균의 포자낭 형성가 발아 최적온도는 15∼20℃이다.
발생상태 병원균은 조균류에 속하고 분생포자와 난포자를 형성한다. 그러나 보통 난포자는 거의 형성하지 않고 분생포자로 전염을 반복한다. 본 균의 분생포자는 소위 유주자낭으로 발아하여 1∼8개의 유주자를 방출하고 2개의 편모를 가진 유주자는 잎의 표면에 존재하는 물방울내에서 유영으로 확산되고 수시간이 경과하면 편모가 제거되어 구형으로 되며 이로부터 발아관을 내서 기공으로 침입한다. 분생포자의 발아온도는 21∼24℃, 포자형성 적온은 15∼19℃, 감염은 15∼30℃의 범위에서 일어난다. 적온은 약 27℃이다. 발병은 잎 표면에 존재하는 기공주변의 습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습도가 높을 때 발병하기 쉽다.
방제방법 이 병은 습도가 높은 조건에서 다량 발생하기 때문에 하우스에서는 발병기가 되면 가능한 천창과 측창을 열어 통풍을 시킨다. 또한 겨울철의 가온재배 경우에는 가능한 난방을 하고 비닐피복 예방이 유효하다. 재배지의 이병잔재물의 포장내 누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생육기에 충분한 유기물 및 3요소 균형시비로 작물의 생육을 원할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약제에 의한 방제는 발병직전부터 주기적으로 살포하여 정식후에는 2주일에 1∼2회씩 예방위주로 살포하여 방제한다. 살포약제로는 포룸디수화제, 쿠퍼수화제 각1,000배, 산도판에이수화제 또는 미칼수화제 600배액, 알리에테 500배, 메타실수화제 1,500∼2,000배액, 리도밀엠지 800배액 등을 교호로 살포하여 방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