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빛곰팡이병
병징 개화후 암꽃의 화판에서 발생, 어린과일로 침해하여 과일을 담갈색으로 연부 시킨다.습도가 높을 때에는 피해부에 회색내지 담갈색의 분상의 곰팡이가 밀생한다. 덩굴에 발생하는 수도 있으나 과일의 피해가 가장 크다. 발생시기와 증상은 균핵병과 비슷하다. 단, 피해과일과 잎에 나타나는 곰팡이의 색깔이 다르고 피해부위에는 균핵이 형성되지 않아 구별이 된다. 오이유과잿빛곰팡이병 발병증상병원균의 분생포자 오이유과잿빛곰팡이병 발병증상 / 병원균의 분생포자
발생생태 병원균은 피해식물과 시설의 자재등에 부착해서 생존하며, 다시 볏짚 등의 유기물에 분어 부생적으로 번식한다. 따라서 시설에서는 장기간에 걸친 이어 짓기로 인하여 병원균의 밀도가 높아짐으로써 발생이 심해진다. 균핵병과 같이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습도가 높은 시설에서 발생하면 다량의 분생포자를 형성해서 전염을 거듭하여 급속히 퍼져간다. 발생조건에서는 온도보다 습도의 영향이 크므로 간은 저온성 병해인 균핵병에 비해서 발생시기의 폭이 넓어 초겨울부터 늦은봄에 걸쳐 발생한다. 특히, 초겨울의 차가운 기온이 갑자기 지나간 후와 3∼4월의 강우시에 급격히 발생한다. 이와 같은 기상조건에서는 무가온재배이거나 야간의 보온이 충분하지 못했을 때, 지표면에 멀칭을 하지 않았을 때 밀식 또는 덩굴과 잎이 지나치게 무성할 때 많이 발생한다.
방제방법 난방과 환기를 철저히 하야 발병하기 쉬운 조건을 회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대책이며, 저온다습조건에서 발병이 쉽고 가을∼이른봄에 하우스에서 피해가 크다. 가온하우스에서 발병이 시작 할 경우 가온(加溫)을 강하게 하여 온도를 높이고 건조하게 한다. 본 병원균은 꽃을 침해하여 과실에 침입하기 때문에 발병기에는 꽃을 따주어 통기와 채광을 좋게한다. 또, 피해과일과 잎을 발견하면 즉시 제거하여 전염원의 밀도를 낮춘다. 적용약제로는 유파렌 수화제 600배(수확 3일전까지 5회이내), 다소미수화제 1,000배, 더마니수용제 500배, 깨끄탄수화제 1,000배액 등을 살포하여 방제한다. 한편, 하우스 내에서는 스미렉스, 노브랄, 놀란 등의 훈연제도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