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병
병징 잎, 줄기 과실에 발병한다. 잎에는 황갈색, 타원형의 병반을 형성한다. 노균병의 병반은 엽맥을 넘지 못하여 다각형의 모양이지만 본 병은 엽맥을 제한하지 않고 확대되어 원형으로 확대된다. 강우가 많은 계절에는 병반부는 엷게 파괴되기 쉽다. 줄기에는 장타원형으로 중앙이 움푹 들어간 병반을 형성하고 병반표면에 끈적끈적한 포자퇴를 형성한다. 탄저병 발병잎의 증상탄저병원균 탄저병 발병잎의 증상 / 탄저병원균
병원균 진균계의 불완전균에 속하며, 포자층에서 분생포자와 강모를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타원형으로 양끝이 무디고, 그 크기는 10∼16×4∼6㎛이다. 이 균의 생육온도 범위는 6∼32℃이고, 생육적온은 22∼24℃이다.
발생생태 병원균은 불완전균류에 속하고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이 균의 발육적온은 23℃, 최고 32℃, 최저는 6℃이다. 병원균은 피해경엽과 함께 토양속 또는 지표면에 있고 혹은 지주용 대나무, 네트등에 부착해서 월동하거나 전염원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오이나 그 밖의 박과 작물을 연작하였을 때 또는 오래된 지주를 소독하지 않고 사용하였을 때 발생하기 쉽고 강우가 많은 계절에 다발생한다.
방제방법 이 병은 하우스 내에서는 다량 발생하지 않고 노지에서 비가 많은 시기에 발생하기 쉽다. 특히, 억제재배의 경우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적용약제로는 노균병과 동일하지만 톱신 M 수화제(수확전날까지 횟수제한 없음), 벤레이트 수화제 (수확전날까지 3회 이내)를 살포하여 방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