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가루병
병징 처음 밀가루를 뿌린 것처럼 백색, 원형의 병반을 만들고 심하게 되면 병반 전엽으로 퍼지게 된다. 오래된 이병엽은 병반부가 황갈색으로 변하고 결국 고사한다.
병원균 진균계의 자낭균문에 속하는 순활물 기생균으로 인공배양이 되지 않으며, 분생포자 는 무색, 단세포로 크기는 25∼35×12∼20㎛이며, 자낭포자는 무색, 단세포로 크기는 12∼20×15∼25㎛이다. 병원균은 비교적 고온에서 잘 번식하며, 황에 대해서는 매우 약하다.흰가루병
      발병잎의 증상잎의 흰가루병원균
      분생포자 흰가루병 발병잎의 증상 / 잎의 흰가루병원균 분생포자
발생상태 병반에 보이는 백분은 포복균사와 담자경 및 분생포자이다. 또 10∼11월의 저온기의 노지오이 병반상에는 소흑립을 다수 형성하는 것이 많은데, 이것이 자낭각이다. 본래 자낭각이 중요한 월동 전염원이지만 최근에는 각지에서 오이가 주년재배 되므로 분생포자의 것도 전염환으로 작용한다. 이 병균의 포자는 물방울이 없어도 발아하므로 강우가 없는 하우스 내에서도 용이하게 전염 및 발병한다. 주로 잎에 발생하여 초기에는 둥근 흰점이 산재하다가 점차 윗 잎으로 번지면서 잎전체에 흰가루를 형성한다.
방제방법 노지와 하우스에서 발생하고 특히 건조하면 다량 발생한다. 발병이 심할 경우 잎이 말라서 피해가 크지만 경미한 경우에는 큰 피해가 없기 때문에 발병정도를 보면서 방제하면 된다. 병든식물체의 잎은 조기에 제거하고 수확 후 이병잔재물은 제거하여 소각처리한다. 한편, 주기적인 예찰에 의한 방제하고 재배시설의 환기가 잘되는 양측장 부분부터 먼저 발생되므로 철저하게 예찰하여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방제한다. 적용약제로는 훼나리유제, 산요루유제, 바이레트 수화제, 트리후민 수화제, 루찌겐 수화제, 사프롤유제, 하우스의 경우에는 모레스탄, 다코닐 훈연제 등을 적용기준을 준수하여 주기적으로 살포하여 방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