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무늬병
병징 잎, 엽병 등을 침해한다. 처음에는 수침상으로 엽맥의 주변에 작은 반점을 형성하고 이것이 확대되면서 갈색다각형의 병반으로 된다. 병반이 전면에 일률적인 색으로 변하고 여기저기에 암갈색의 무늬가 들어가는 특징이 있다. 병반은 차츰 엷어지고 비를 맞으면 파괴되어 구멍이 생긴다. 처음에는 외엽에 발병하지만 점차 결구엽에도 영향을 미친다. 심하게 발병한 경우에는 외엽이 차례차례 마르고 수량이 현저히 떨어진다. 하지만 이 병에 의해서는 식물체 전체가 연부하는 증상은 나타내지 않는다. 검은무늬병 발병포장검은무늬병징 검은무늬병 발병포장 / 검은무늬병징
병원균 진균계의 불완전균에 속하며, 분생자경과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분생자경은 곧거나 약간 굽은 모양이며 담갈색 내지 황갈색을 띠고 격막이 있다. 분생포자는 분생자경의 끝부분에서 단독 혹은 드물게 2∼3개의 연쇄로 형성된다. 분생포자는 황갈색 내지 회갈색을 띠고 6∼9개의 횡격막과 보통 1∼8개의 종격막을 가지고 있으며, 크기는 90∼260×14∼25㎛이고 생육적온은 22∼24℃이다.
발생생태무, 순무 등에도 발생한다. 품종간에 명확한 저항성의 차이가 있으며 평총 1호와 그 계통 품종은 강하고 애지(愛知) 등의 품종군은 약하다. 발병은 밖의 잎으로부터 진행되어 서서히 내부에 까지 확산되나 건조해지면 병반이 찢어지기 쉽고 구멍이 생긴다.
방제방법병징에 대해서는 병반이 생각과 달리 크게되어 흰무늬병과 검은무늬병 등과 오인 할 수가 있다. 더구나 흰무늬병을 대상으로 사용하는 만코지제 등은 본 병에 전혀 효과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