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병
증상병든 과일병원균 병든 과일 / 병원균 과실, 가지, 잎에 발생한다. 과실에는 갈색의 작은 반점이 형성되고, 점차 커지면서 대형 병무늬가 나타난다. 후에 병반과 병반이 합쳐져 과피가 변색되고, 과실내부까지 썩으며, 감염부위에는 담홍색의 포자덩어리가 누출된다. 가지에서는 마름증상으로 나타나며, 잎에서는 갈색의 원형반점이 형성된다.
병원체 진균계의 자낭균문에 속하며, 자낭포자와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자낭각은 흑색, 구형 내지 서양배모양이고, 자낭은 곤봉형 내지 관상형이며, 이중막으로 되어 있다. 자낭포자는 자낭안에서 8개씩 형성되고, 무색, 단세포이며, 약간 굽은 타원형 혹은 방추형이다. 분생포자는 무색, 단세포, 타원형 내지 장타원형이며, 양끝이 둥글거나 한쪽끝이 약간 좁고, 모난 형태이다. 이 균의 생육온도 범위는 5-35℃, 생육적온은 26-28℃이다.
발병조건 및 전염경로 병원균은 병든 과실 및 결과지의 조직속에서 자낭각 및 균사로 월동후, 분생포자를 형성하여 1차전염원이 된다. 병원균의 전반은 주로 빗방울에 의해 이루어지며, 6월 중순이후 장마기에 병발생이 시작된다.
방제 ㅇ 병든 과실은 조기에 솎아내어 땅속에 파묻는다. ㅇ 병든 가지는 잘라내어 불에 태워버린다. ㅇ 발병초기에 적용약제를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