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말이나방류
피해증상과수를 가해하는 잎말이나방류는 여러종이 있으나 실질적으로 과원에서 문제되고 있는 종류는 수종에 불과하다. 년 발생세대수가 많고 방제해야 될 종류는 사과무늬잎말이나방, 사과애모무늬잎말이나방, 매실애기잎말이나방 등이다.
사과 피해엽배 신초잎의 피해
사과 피해엽 / 배 신초잎의 피해

과실 피해과실 피해
과실 피해
 사과무늬잎말이나방
학명Archippus breviplicanus (Walsingham)
영명asiatic leafroller
일명リンゴモンハマキ
기주범위사과나무, 배나무, 양벚나무, 미류나무, 목화
분포한국, 일본, 시베리아, 히말라야
형태성충은 앞날개에 암흑색의 선과 무늬가 많으며 암컷은 길이가 10mm 정도이고, 날개를 편길이가 28mm 정도이며, 앞날개의 양쪽끝이 뾰족하고 앉아 있으면 종 모양이 된다. 반문은 수컷보다 엷고 뒷날개의 바깥쪽이 등황인 것이 특징이다. 수컷은 길이가 8mm 정도이고 날개를 편 길이가 20mm정도이다. 알은 납작하고 담록색내지 녹색으로서 고기비늘 모양으로 무더기로 낳는다. 유충은 22∼26mm 정도 크기로 머리는 갈색이고 몸은 담황색∼담록색이다. 복부 끝에 8개의 가시가 나 있다. 번데기는 두부에 1쌍의 가시가 있고 배 끝에 규칙적인 갈고리가 원형으로 나 있다.

성충유충
성충 / 유충
피해증상봄철 사과나무의 발아기에 눈을 식입하여 가해하고 꽃 및 화총을 철하고 식해한다. 여름세대는 신초선단부 잎을 철하거나 말고 식해하며 과실의 표면을 핥듯이 가해 하기도 한다. 과거에는 검모무늬잎말이나방이 우점종이었으나 최근에는 사과무늬잎말이나방이 많이 발생한다.
발생생태년 2∼3회 발생하고 어린유충으로 조피밑, 분지부 등에서 거친 고치를 짓고 월동한다. 4월중∼하순경에 월동유충이 발아하는 눈이나 꽃 등을 식해한다. 5월하순부터 제 1회 성충이 나타나며 6월중순이 최성기이다. 제 2회 성충은 8월상∼중순, 제 3회는 9월중순경에 발생한다. 성충은 주로 잎뒷면에 산란하며 인편상으로 100개 정도 알을 무더기(난괴)로 낳는다.
발생소장
방제봄철 거친껍질을 벗겨 월동충을 제거한다. 개화전 월동유충이 가해를 시작하므로 다발생시 전문약제를 살포한다. 무방제원에서는 과실도 가해하며 다발생하므로 피해가 크나, 일반 관행방제 과원에서는 발생이 적으므로 심식나방과 동시방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