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소류
피해증상피해부 속의 유충피해증상 피해부 속의 유충 / 피해증상
 알락하늘소
학명Anoplophora malasiaca(Thompson)
영명white spotted longicorn beetle
일명ゴマダラカミキリ
기주범위사과나무, 배나무, 복숭아, 귤, 미류나무, 대추나무 등
분포한국, 일본 등
형태성충의 체장은 30∼35mm이며, 날개는 광택이 있는 흑색바탕에 많은 불규칙한 15∼16개의 백색 반문이 있다. 유충은 납작한 원통형이며 몸은 담황색이고 머리는 갈색이며 복부 제1절 등쪽에 반점 무늬가 있다. 성층
피해증상성충이 가지를 물어뜯어 상처를 내고 그 안에 산란한다. 부화한 유충은 처음에는 껍질밑 형성층을 가해 한지만 나중에는 목질부 깊숙히 먹어들어간다. 성장하면서 갱도를 만들어 가해하고 약 10∼20cm 간격으로 겉에 구멍을 내서 그 곳으로 톱밥과 같은 나뭇조각을 배출한다.
발생생태2년에 1회 발생하고 유충으로 나무줄기속에서 월동한다. 1년째는 비교적 어린유충으로 월동하고 다음해에 다시 가해하여 제 2년째는 노숙유충으로 월동한다. 성층은 6∼8월에 나타나며  나무줄기 또는 가지에 나무껍질을 물어 뜯고 그 속에다 1개씩 알을 낱개로 낳는다. 노숙유충은 갱도 끝에 공간을 만들고 번데기가 된다.
방제가해하는 줄기에 구멍을 내고 배설물을 배출하여 눈에 쉽게 띄므로 구멍을 찾아서 철사로 찔러 죽이거나 살충제 희석액을 주입한다. 살충제를 주입할 때는 부분의 구멍을 전정가지 등으로 막고나서 위부분의 구멍에 주입해야 효과가 있다. 산간지역에 위치한 과수원에서는 심한 피해를 볼수 있으므로 성충발생기에 다른 해충과 동시방제 될 수 있도록 약제를 주의해서 살포한다. 현재 고시약제는 없으나 잎말이나방류 약제가 효과가 있다.
뽕나무하늘소
학명Apriona germari (Hope)
영명mulberry longicorn
일명クワカミキリ
기주범위뽕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버드나무, 귤나무, 느릅나무
분포한국, 일본, 대만
형태성충은 체장이 35∼45mm이며 흑갈색인데 회황색의 가늘고 작은 털로 덮여 있어 황갈색으로 보인다. 날개의 앞부분 양쪽에 흑색돌기가 1쌍 있어서 쉽게 구별된다. 유충은 길이가 60mm 정도이고 다리가 없으며 머리는 흑색이고 몸은 담백색이며 납작한 원통형이다. 뽕나무하늘소 성충
피해증상성충이 1∼2년생 가지를 물어뜯어 상처를 내고 그 속에 산란하는데 산란부위는 말굽모양의 자국이 생긴다. 부화한 유충은 처음에는 껍질밑을 가해하다가 점차 목질부 깊숙히 침입하여 갱도를 만들어 가해하고 약 10∼20cm간격으로 겉에 구멍을 내서 그 곳으로 배설물을 배출한다. 성충은 기주식물의 신초나 과실을 물어뜯어 피해를 주기도 한다.
발생생태2년에 1회 발생하고 유충으로 가지내부에서 월동하며 성충이 7∼8월에 나타나 100여개의 알을 산란한다. 이때 산란된 알은 부화하여 줄기를 가해하다가 어린상태로 월동에 들어가고, 다음해에 다시 줄기를 가해하며 성장하다가 노숙한 상태로 월동하여 2년이 되는 그 다음해에 갱도의 윗부분에 용실을 만들고 번데기로 된 후 성충으로 된다.
방제가해하는 줄기에 구멍을 내고 배설물을 배출하여 눈에 쉽게 띄므로 구멍을 찾아서 철사로 찔러 죽이거나 살충제 희석액을 주입한다. 살충제를 주입할 때는 부분의 구멍을 전정가지 등으로 막고나서 위부분의 구멍에 주입해야 효과가 있다. 산간지역에 위치한 과수원에서는 심한 피해를 볼수 있으므로 성충발생기에 다른 해충과 동시방제 될 수 있도록 약제를 주의해서 살포한다. 현재 고시약제는 없으나 잎말이나방류 약제가 효과가 있다.
 사과하늘소
학명Oberea japonica
영명apple longicorn
기주범위사과나무, 배나무, 복숭아나무, 자두나무, 매실나무, 벚나무 등
분포한국, 일본
형태 성충의 체장은 암컷이 19mm, 수컷이 18mm 가량이고 온몸에 작은 털이 있으며 머리는 검고 앞가슴은 등황색이다. 날개의 기부는 등황색이고 나머지 부분은 검은 반점이 빽빽이 흩어져 있다. 알은 1mm 가량이다. 노숙유충은 머리와 경피판이 갈색이고 배 끝에 가는 털이 드문드문 나 있다. 번데기는 황백색이고 촉각, 날개, 다리가 명백한 갈색의 용이며 우화할 때가 가까워지면 겹눈이 검게 된다.
피해증상성충이 과수나무의 주간부 또는 가지의 목질부에 굴을 뚫으면서 식해하며 군데군데 외부로 통하는 구멍을 뚫고 똥을 배출하는데 이로 말미암아 가지가 부러지거나 말라 죽게 되며 점차 아랫쪽으로 먹어 내려가므로 수세가 약해진다. 또한 먹어 들어간 구멍으로 부터 수액이 흘러나오고 주변에 그을음병이 발생한다.
발생생태2년에 1회 발생하며 유충으로 월동한다. 월동유충은 4∼5월에 번데기로 되고 6월에 우화하여 성충이 된다. 성충은 나뭇가지의 표피를 물어 뜯고 조직속에 1개씩 알을 낳는다. 부화유충은 목질부에 구멍을 뚫으면서 식해한다.
방제자주 과원을 돌아다니면서 산란부위를 찾아서 알을 제거하거나 나무의 줄기에 뚫어 놓은 구멍에 유기인계 살충제를 500배로 희석 주입하여 방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