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병
증상

최초 증상은 흔히 하엽에서 나타나는데 황색 내지 진녹색의 작은 반점이 나타나고 나중에는 공기 중 습도의 정도에 따라 갈색 내지 흑색 병반으로 변한다. 병반의 잎의 끝이나 가장자리에서 시작된다. 높은 습도와 저온조건이 병반을 급속히 확대시키며 포자는 잎 뒷면에서 관찰할 수 있는데 병반주변은 흰가루처럼 보인다. 작은 반점에서 시작된 병은 일주일 이내에 전체 포장으로 확산될 수 있고, 낙엽이 되기도 한다. 피해괴경은 표면에 불규칙한 변색을 보인다. 건조하고 갈색인 괴사병반이 표면으로부터 조직내부로 침투하게 된다. 2차병원균(주로 세균)에 의하여 거의 냄새가 없는 것에서부터 고약한 냄새가 나는 무름병으로 변할 수 있다. 역병은 일반적으로 저장 중에는 확산되지 않으나, 2차 감염으로 다른 괴경들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백색섬모상의 곰팡이 줄기에서의 암자갈색 병반 잎뒷면에 병반 주변으로 백색섬모상의 곰팡이 발생 / 줄기에서의 암자갈색 병반 암갈색 타원형의 큰 반문형성 잎과 줄기에 백색 섬모상의 곰팡이 형성 암갈색 타원형의 큰 반문형성 / 잎과 줄기에 백색 섬모상의 곰팡이 형성 잎이 갈변 고조되어낙엽됨괴경 외부에 자갈색 병반생성 잎이 갈변 고조되어낙엽됨 / 괴경 외부에 자갈색 병반생성 괴경표피에 자갈색 변색또는 갈변이 확대됨괴경표피의 병반이 괴경 내부로 확대됨 괴경표피에 자갈색 변색 또는 갈변이 확대됨 / 괴경표피의 병반이 괴경 내부로 확대됨

생활사 역병은 Phytophthora infestans라는 균에 의해 발병된다. 이 곰팡이는 감자, 토마토, 및 다른 가지과 작물에 침입하는데, 균사의 가장 큰 특징은 격막이 없다는 것이다. 균사는 세포 사이에서 발달하여 균사가 팽대한 흡착기를 이용하여 세포내부로 침투하게 된다. (가) 무성생식 감염후 환경상태 따라 3∼10일 사이에 분생자경(Sporangiophores)이 잎표면의 기공을 통해 나온다. 기공은 잎의 표면보다는 뒷면에 더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잎 뒷면에 포자 형성이 더 풍부한 이유가 된다. 유주자낭(Zoosporanizia ; 일명 , 분생포자)은 분생자경의 끝에 달린다. 분생포자가 성숙되어있을 때는 쉽게 분리되어 바람에의해 퍼진다. 대부분의 포자들은 수 미터 이내에 퍼지나 멀리는 30km까지 간다는 보고도 있다. 유주자낭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발아하는데, 20℃ 이상의 고온에서 직접 발아하며 단포자로서 행동한다. 이들은 식물조직을 뚫는 발아관을 형성한다. 자연상태에서 직접 발아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또한 12∼16℃사이에서는 직접 발아하지 않고 각각의 유주자낭내에 10∼20개의 유주자를 만들어 방출시킨다. 유주자는 두 개의 편모를 이용하여 움직이는데, 몇분에서 몇시간 동안 움직일 수 있다. 편모를 잃어버리는 상태에 놓이면 세포벽을 형성하고 이어서 발아관을 형성한다. (나) 유성생식 1984년 이전까지 감자역병의 유성생식의 단계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의 일부 지역에서만 보고 되었으나 최근에는 다른 지역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A1과 A2 교배형이라고 부르는 곰팡이의 서로 다른 두 가지 형태의 균사가 함께 자랄 때, 하나는 장란기(coogonia)를 형성하고, 다른 하나는 장정기(Antheridia)를 형성하여 서로 만나면 난포자를 형성하여 환경조건에 따라 생활환을 계속하거나 휴지기로 들어간다.
전염경로 토양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성생식의 난포자를 제외하고는 자연상태에서는 병원균은 이병기주에서만 생활한다. 감염원은 이병괴경이나, 폐서 더미, 돌감자, 이웃 감자 포장과 다른 기주식물 등이다. 감자재배가 계절적으로 한정된 지역에서는 병든 괴경이 감염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포자가 빗물에 의해서 잎으로부터 땅으로 떨어질 때 괴경의 피목이나 상처를 통해서 침입하게 된다. 역병에 걸린 괴경들은 대부분 포장에서 부패하지만, 일부는 이병괴경에서 자란 싹에서 다음해 일차 전염원으로 중요한 전염원이 된다. 쓰레기 더미에서 자란 감자와 돌감자가 역병 전염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무방제 인접 감자 포장도 전염원의 중요한 원천이 될 수 있다. 요약하면 역병은 저온다습할 때 급속히 발달하고 확산된다. 이러한 조건에서 역병의 한세대는 단지 삼일이면 완성된다. 부적절한 환경은 병의 세대를 지연시키거나 일시적으로 중단시킬 수 있다.
방제법 (가) 건전 씨감자의 이용 적절한 감자생산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 무병 씨감자의 사용이다. 이것은 포장에서 근본적인 전염원을 제거하는 것이다. (나) 재배상의 주의 잎을 빨리 마르도록 하거나 습도를 감소시키는 처리방법이 병의 발달을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방법은 재식거리를 넓게 하는 것과 적절한 배수를 포함한다. 충분한 배토는 포자가 괴경에 도달하는 것을 지연시킬 수도 있다. (다) 저항성 저항성이 높은 품종을 이용해야 한다. 저항성의 2가지 형태인 진정저항성과 포장저항성을 이용할 수 있는데, 특히 포장저항성이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 육성한 조풍 품종은 현재까지 역병에 상당히 저항성을 나타내어서 병 발생이 심한 곳에서는 유리한 품종 (라) 수확물 역병이 잎에 침입했을 때 적어도 수확 일주일 전에는 고조제 처리로 잎을 제거해야 한다. 이것은 감염된 잎이나 줄기에 의한 괴경의 접촉 기회를 줄이고, 괴경의 콜크화를 촉진시켜 괴경의 감염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마) 살균제 살포 예방적인 약제의 살포는 근본적으로 포자의 발아와 침입을 방지한다. 역병 발생이 심한 곳에서는 이병성 품종인 경우 약제를 15번 뿌려야 할 경우도 있다. 최근에 선택성 살균제들은 감자 식물체내로 침투이행의 효과가 크지만 이러한 살균제에 대한 내성 발달이 최근 보고 되고 있다. 또한 현재까지는 Dimethomorph의 효과가 우수한 편이다. 따라서 최고의 방제는 저항성 품종의 이용을 기초로 예방적인 여러 방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