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둥근무늬병
특성 감자의 하역병(Alternaria solani)은 주로 감자의 경엽을 침해하지만 괴경도 침해한다. 역병이 발생하는 환경보다는 고온 건조한 지역에서 많이 발생하는 병해이다. 최근에 기후가 따뜻한 감자 재배지역에서 중요한 병으로 조사되어 왔으며, 경엽침해에 의한 수량감소는 50%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
증상 잎에는 사격 표적판과 비슷한 다소 둥근 동심원의 증상을 보이고 어두운 갈색이 되며, 먼저 하위 노령엽에서 나타나기 시작한다. 건조한 환경에서 증상은 작은 구멍을 내는 경우도 있으나 잎은 결국 전체적으로 황화되고 건조되어 죽게 된다. 경엽의 증상은 일찍 노화되거나 Verticillium 위조병의 증상과 혼동하기 쉽다.s 괴경의 감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괴경이 불규칙하고 함몰된다는 점이다. 이들은 괴경표면에 임의적으로 분포한다. 그 색은 회색에서 갈색으로 또는 자주색에서 흑색으로 변하는 등 다양하다. 윗잎 황화현상 흑갈색병반이 다수 생겨 윗잎이 황화되고 말림 /잎에서 부정원형 모양의 윤문 생성 줄기에서 암갈색 병반 생성괴경외부에 암갈색이나 검은색 병반생성 줄기에서 암갈색 병반 생성 / 괴경 외부에 암갈색이나 검은색 병반 생성 잎의 황변과 말림현상 잎에 부정원형의 작은 반점이 다수 생겨 황변되고 말림.
전염경로 병원균의 매년 생육기마다 바람에 의해 전파되며, 잎의 표피가 닿는 토양이나 식물체의 잔해에서 균사 또는 포자로서 생존 월동하며, 또한 괴경에서 생존할 수도 있다. 어린 잎들은 균의 초기발달에 대하여 저항성을 보여, 감염되었어도 몇 주동안 증상을 보이지 않다가 잎이 노화되기 시작할 때 전형적인 증상이 발달하고, 하위엽에서 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하위엽에 나타나는 비교적 작은 증상은 생육기 후반 2차감염의 원인이 된다. 경엽 감염은 온난(25℃ 내외) 다습한 조건이 좋으며 강우는 병을 더 촉진하지만, 심한 이슬이 자주 나타날 때는 그렇지 않다.
방제법 식물체의 활력을 증진시키고 급속한 경엽의 노화 및 식물체의 약화를 피하기 위한 경종적 관리는 병해의 침해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괴경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감염된 경엽은 수확 며칠 전에 미리 제거하도록 하며, 토양중의 괴경은 표피가 마르고 기계적 장해에 저항성이 생길 때까지 토양 중에 두도록 한다. 병원균은 식물체의 잔사물에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모든 감염된 잔사물은 수확된 포장에서 완전히 제거되어야 한다. 윤작은 포장에서 병원균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역병 방제를 위해서 이용되는 보호 살균제는 일반적으로 하역병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