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각병
특성 본 세균병은 감자의 줄기를 가해하고 괴경을 무르게 하여 썩게 하기도 한다. 줄기검은병(E. c. spp. atroseptica)과 무름병(E. c. spp. carotovora)은 같은 세균 속(Erwinia carotorora)에 속하나 아종(Subspecies, 亞種)에 의해 구별한다. 감자 재배하는 어디서나 볼 수 있다.
증상 감자생육 모든 단계에서 나타난다. 이병식물의 줄기는 전형적으로 검은 잉크색으로 부패되며 보통 씨감자 절편이 부패하면서 시작되는 줄기의 지제부까지 진행되거나 때로는 줄기전체가 흑변 부패한다. 이병주는 왜소하거나 생육초기에 뻣뻣해지고 서는 경향이 있다. 지상부 잎은 황화되고 소엽은 끝이 위로 말리며 나중에는 식물체 전체가 시들고 천천히 꾸부러지며 결국 죽게 된다. 어린 줄기들이 침해를 받으며 출현 전에 죽게 된다. 줄기, 엽병과 잎들은 비바람, 태풍에 등에 의해 입은 상처를 통해 감염되고 위아래로 병이 퍼져나가 전형적인 줄기검은병 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습한 기후하에서는 부패하여 흐물흐물하고 끈적끈적 해지며 식물전체로 퍼진다. 건조한 조건에서는 이병조직은 마르고 시들시들 해져서 줄기의 지제부 아래 부위에 한정된다. 이병식물이 생산한 괴경은 기부에 약한 유관속변색 증상에서 괴경정부가 썩는 증상을 보여준다 줄기는 지재부에서 아래쪽으로 흑변연화하며, 심한 포기는 윗 부분까지 흑변연화 함. 줄기는 지재부에서 아래쪽으로 흑변연화하며, 심한 포기는 윗 부분까지 흑변연화 함. 지제부분이 말라죽은 사진 식물체가 시들고 줄기의 지제부분이 흑변 연화하여 말라 죽음. 흑갈색으로 부패한 괴경 괴경은 복지부위부터 괴경내부로 흑갈색으로 부패함.
병원균 줄기검은병은 주로 세균 Eca와 때로는 무름병균에 의해 발병되는데, 전염원은 주로 씨감자 괴경 내외에 존재하며 파종 후 생육기간 내내 절편을 부패시킬 수 있으며 토양에 수많은 세균을 방출하며 줄기를 감염시킨다.세균은 감자 생육기간동안 기주의 근권에서 중식 생활한다. 병원균은 괴경에서 월동하며 얼마동안 토양에서 생존할 수 있고 따뜻하고 건조한 조건보다 시원하고 습한 조건에서 보다 오래 생존한다. 이병식물 잔재나 괴경이 있으면 세균은 오래 살아남을 수 있다. 세균은 토양수와 함께 단거리를 이동가능하고 이웃 식물의 새로운 괴경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세균은 피목, 생장열개, 상처로 들어가 저장기간 내내 생존할 수 있으며, 이들은 다시 절단과 작업시에 쉽게 전염된다.
발생생태 병원균에 의한 씨감자 감염은 습한 토양과 비교적 서늘한 온도(18∼19℃)를 좋아한다. 부패된 절편에서 토양으로 나온 세균은 토양온도에 따라 상당기간 생존하는데 2℃에서는 3∼4개월 생존하지만 온도가 높아지면 생존기간은 짧아진다. 따뜻하고(23∼25℃) 건조한 조건하에서 생산된 괴경은 오염이 적은데 이는 병원균의 생존이 훨씬 적기 때문이고, 전파도 습하고 서늘한 토양조건에서보다 이동거리가 훨씬 짧다. 파종시 차고 습한 토양상태에 이어 파종 후에 고온이 되면 출혈 후 줄기검은병 발생을 좋게 한다. 높은 토양온도가 절편부패와 출현 후 줄기고사를 조장한다. 추운 지역보다 따뜻한 지역에서 병 피해가 더욱 심하다. 토양온도가 30℃ 이상으로 매우 높으면 무름병균도 전형적인 줄기검은병을 일으킨다. Fusarium균의 씨감자 절편으로의 침입은 조직을 연화시켜 무름병에 이르게 하고 줄기검은병을 발생을 조장시킨다. 몇몇 곤충이 감자 폐서 더미나 이병식물로부터 건전하게 자라는 감자의 줄기나 씨감자 절편에 세균을 옮겨준다. 비바람이나 관수에 의해 생기는 세균을 포함한 미세한 물방울도 병원균 전파를 돕는다.
방제법 배수가 잘되는 곳에 파종한다. 씨감자 절편의 부패와 괴경 침해가 좋은 조건인 토양인 혐기 조건이 되지 않도록 과도한 관수를 피한다. 씨감자 절편을 파종 전에 병원균(Fusarium spp, 세균) 침입을 막기 위해 절단면을 치유하거나 적당한 살균처리를 한다. 경삽에서 얻은 괴경을 씨감자로 사용하면 줄기검은병, 무름병에 의한 손실을 줄일 수 있다. 감자 폐서 더미와 버려진 채소들을 깨끗이 제거하여야 한다. 자주 절단도와 여러 농기구들을 소독한다. 꼭 필요하지 않다면 씨감자는 씻지 말아야 하고 작업중 씨감자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