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병
병의 특징 골목에서 발생한 표고버섯 자실체의 생장단계에서 생장이 정지하여 줄기 또는 주름이 갈색으로 변색하는 병해. 그 원인은 세균이다. 자세하게 관찰하면 자실체가 발생한 부위에 따라서 병의 특징에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형태적으로는 건강한 자실체와 거의 같으며, 주름만 약간 갈색으로 변하는 정도의 경우도 있다. 줄기가 골목 표피 속의 표층부에서 생긴 자실체는 생장 정지나 갈변이 생기고, 줄기가 형성층에서 생긴 자실체에서는, 생장이 정지하는 일은 없지만 줄기의 기부나 주름에 갈변이 생긴다. 또한 높은 수분을 함유한 골목에서 발생한 자실체일수록 병의 특징이 현저하게 나타나고, 수분 함유가 낮은 골목에서는 정상인 자실체가 발생한다. 따뜻한 계절의 자실체는 저온기의 것보다도 주름과 줄기의 갈변이 심하다. 갈변한 자실체는 곧 부패하고 이상한 악취를 풍긴다." 표고버섯 자실체 사진은 세균병에 이병된 표고버섯 자실체로 갓의 가장자리 부분과 줄기가 갈변하고, 주름에 갈색반점이 있다 이 병의 특징은 전형적인 갈색반점 병징과는 조금 다르다. 표고버섯은 향과 맛에 생명이 있는 버섯이다. 세균에 침입받은 버섯은 언제나 악취를 동반하기 때문에 버섯 본래의 맛을 잃게 된다.
발생조건 본 병해의 발생율은 고온일 때에 높고 저온일 때에 낮다. 그러므로 병의 특징도 고온일 때 현저하다. 수분도 발병에 크게 영향을 끼치며, 골목의 수분 함유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발병율도 높고 병의 특징도 현저하다. 이 병해의 발생에 고온다습 조건이 크게 관계하고 있다.
방제대책 "자실체 발생시의 환경조건에 특히 주의하여 필요 이상의 고온다습조건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균이 원인이 되어 병해를 일으키는 경우엔 농약에 의한 방지는 전혀 효과가 없고, 온도와 습도의 조건. 특히, 습도를 최적으로관리하는 것으로 거의 완전하게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