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점무늬병(Bacterial spot)
병징 병징은 담갈색 내지 암갈색의 수침상에 소반점이 생긴다. 병반의 내부는 엷고 광택이 나며 병반의 외부는 황색으로 변한다. 병든 잎은 아래 잎부터 마른다. 과실에는 암갈색의 둥근 반점이 생기면서 그 주변이 수침상으로 된다. 표면은 처음에는 밋밋하나 나중에는 병반 부위의 표피가 붕괴되어 거칠어지고 더뎅이 모양으로 된다. 어린 과실에만 발생하고 성숙과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발생생태 병원균은 종자의 표면에 부착하여 전염하는 것이 가장 많으나, 피해 잎과 줄기가 함께 흙속에 남아서 토양전염도 된다. 감염의 적온은 20∼25℃로, 15℃이하와 30℃이상에서는 거의 감염되지 않는다. 시설에서는 다습조건에서 비교적 저온이 되는 2∼3월에 심하게 발생되는데 병원균이 천장의 물방울이 튀어 분산되는 조건에 기공이나 상처로 침입한다. 시설재배에서는 3∼5월 사이에 환기가 불량하고 다습한 상태의 하우스에서 주로 발생하고 노지재배에서는 강우가 많아 다습조건이 계속될 때 많이 발생한다. 고추에 발생하는 더뎅이병과 동일하기 때문에 고추밭 근처에서 심하게 발병되는 경우도 있다. 병원균은 피해 잎이나 줄기에 붙어 토양 중에서 월동하고 그 후로는 공기전염 한다. 가뭄이 계속되다가 강우가 있으면 발병이 많아지고 표토가 얕은 지대나 퇴비를 쓰지 않은 밭에서 많이 발생한다.
방제방법 종자를 50℃의 물에 25분간 침지하여 소독하고, 재배는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토지를 선택하여 퇴비를 많이 넣어서 재배한다. 하우스에서는 저온기라도 다습하면 발생하게 되므로 환기와 통풍에 힘쓰고 급격한 온도변화가 없도록 한다. 약제방제는 농업용 항생제인 농용신수화제 1,200배액, 요네폰수화제 500배액, 가스란수화제 1,000배액을 발병초기에 2∼3회 살포하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