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병 (Anthracnose)
병징 주로 성숙기의 과실에 발생하며 간혹 줄기와 과경, 잎에서도 발생한다. 과실에서는 성숙과에서 발생하는데 처음에는 표면에 수침상의 작은 반점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약간 푹 들어간 형태의 둥근 병반으로 확대된다. 병반에는 흑색의 작은 소립점이 생겨 겹무늬를 나타내고, 후에 담황색 내지 적황색의 포자덩어리가 형성된다. 병든 과실은 후에 전체적으로 물러 썩게 된다. 줄기와 과경에서는 갈색 내지 암갈색 원형반점으로 나타나는데 병반의 주위는 황색을 띠고 그다지 진전되지 않는다.
병원균Colletorichum cocodes Hughes 균계의 불완전균에 속하며 포자층에서 분생포자와 강모를 형성하고, 감염부위 혹은 배양기에서 균핵을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긴 방추형으로 크기는 12∼28×3∼5㎛이다. 강모는 흑색, 바늘모양이고, 1∼8개의 격막을 가지고 있으며, 크기는 32∼248×4∼5㎛이다. 이 균의 생육적온 범위는 3∼33℃이고 , 생육적온은 26∼28℃이다. 탄저병 발병과실병원균 탄저병 발병과실 / 병원균
발생생태 병원균은 병든 부위에서 균사 및 균핵의 형태로 월동 후 분생포자를 형성하여 공기전염 한다. 과실에 대한 감염은 유과에서부터 이루어지나 병징은 성숙기 혹은 수확후에 나타난다. 따라서 시설재배시 일찍 수확하는 포장에서는 이 병이 관찰되지 않고, 노지포장의 늦은 수확기에 발생한다. 병원균은 토마토를 포함한 가지과 작물의 뿌리에 검은점뿌리썩음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수확기에 기후가 불순해서 강우일수가 많으면 심하게 발생한다.
방제방법 병든 과실을 철저하게 수거해서 소각하고 종자소독은 베노람수화제를 종자무게 1kg당 4g의 비율로 혼합하여 분의하거나 200배액에 30분간 침지해서 그늘에 말린 후 파종한다. 노지재배시에는 장마기 직전에 타로닐수화제 600배액, 만코지수화제 400배액, 델란수화제 1,000배액으로 2∼3회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