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생명고을, 밝은 미래 역동적인 민생 청도시대”를 여는데 앞장 서겠습니다.

현장포토

공유
인쇄
제목새마을운동발상지청도 박정희 전대통령 전용열차 재현
작성자관리자 @ 2010.04.08 14:00:44
1.새마을운동발상지청도 박정희 전대통령 전용열차 재현2.새마을운동발상지청도 박정희 전대통령 전용열차 재현

청도군 새마을운동발상지 신도마을을 방문하면 박정희 전 대통령이 탔던 전용열차와 똑같은 열차를 볼 수 있게 된다.

청도군은 새마을운동발상지의 위상을 높이고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해 박정희 전 대통령이 탔던 전용열차를 재현한 기관차 1 량을 부산철도차량관리단으로부터 구입하여  3 0 일 청도새마을운동 발상지 옛 신거역에 설치했다.

청도군의 새마을운동 발상지 사업은  2 0 0 9 년부터 국고 보조금으로 기반시설을 완료하였으며 이번 사업은 1 0 억원의 예산을 들여 기관차 1 량을 구입하고 객차 1 량은 대통령 직무객차를 그대로 복제 제조하여  7 월경에 선보일 예정이다.

 

군은 문화재로 등록되어 철도박물관에 보관 중인 대통령 전용객차 내․외부를 복제하기 위해 박물관 측과 협의를 마쳤으며, 전용객차 내부는 회의용 테이블 세트와 대통령 침실, 경호원 침실, 욕실, 주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군은  1 9 6 9 년  8 월초 박정희 전 대통령께서 부산,경남지역 수해복구 현장을 시찰하기 위해 부산으로 내려가던 중 경북 청도군 신도리 주민들의 수해복구 현장을 목격하고 신거역에 내려 신도마을 주민들의 단합된 모습을 보고 새마을운동을 구상한 것을 재현하기 위해 대통령 전용열차를 선보이기로 했다.

 

이중근 청도군수는 “신거역 재건, 박정희대통령 동상 건립, 도정공장 내부 및 시대촌 재현등 역사재현을 위해 국비 1 5 0 억을 확보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대통령 시찰상황모습이 재현되면 후손들에게 새마을운동발상지에 대한 역사적 사실 체험 및 새마을정신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